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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ETF/주식 ETF

KODEX 운송 - 운송 관련 기업에 투자

by 생각공간 2020.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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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EX 운송 ETF - KRX 운송 지수를 추종하는 ETF

그림1. KODEX 운송

소개

그림2. KODEX 운송 소개

  • 운용보수: 0.45%
  • 배당 주기: 연 배당 (매 4월)
  • 배당금 / 배당률: 주당 20원 / 0.6% (20년 11월 기준으로 2019년 5월 3일 배당 정보)
  • 20일 평균 거래량/거래대금: 53,816주/216백만 원
  • 투자위험등급: 2등급 (높은 위험)
  • 시가총액 : 36억
  • 상장일: 2011년 4월 26일
  • 운용회사: 삼성 자산운용

전략

KODEX 운송 ETF는 국내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신탁재산의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글로벌 산업분류기준(GICS) 분류체계 중 운송 분야에 속한 기업 주식을 기초로 산출되는 KRX Transportation(운송) 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할 계획입니다.

KRX 운송지수는 운송 관련 기업 중에서 유동 주식수 가중 시가총액 방식으로 지수를 계산하며 지수 내 한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을 20% 이내로 제한합니다. 구성종목은 시가총액 및 유동성(거래대금)으로 분류합니다. 연 1회(매년 KOSPI 200 선물시장 9월 결제월 최종거래일의 다음 매매거래일) 정기적으로 종목을 변경합니다. 2009년 1월 2일을 기준일로 하며 1,000포인트를 기준지수로 합니다. 2020년 11월 현재에는 921.18 포인트입니다.


수익률

그림3. KODEX 운송 수익률

  • 최근 5년간 전체 수익률(주가 상승 + 배당): 21.90%
  • 연평균 수익률: 4.38%

연평균 수익률은 4.38%입니다. 최근 1년 전에 투자하셨다면 50% 이상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연초에는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떨어졌지만 최근 우리나라의 수출량이 증가하고 컨테이너선의 공급량은 감소함에 따라 해운 요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운송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보유 주식

그림4. KODEX 운송 업종비중

  • 운수 창고업: 100%

운수 창고업에 모든 자산(100%)을 투자합니다.

그림5. KODEX 운송 보유주식

  • 원화예금
  • 현대글로비스: 22.52%
  • HMM(현대상선): 20.81%
  • 대한항공: 16.12%
  • 한진칼: 12.42%
  • CJ대한통운: 9.51%
  • 팬오션: 6.42%
  • 한진: 3.71%
  • 아시아나항공: 3.52%
  • 대한해운: 1.75%
  • 제주항공: 1.20%
  • 진에어: 1.04%
  • 에어부산: 0.98%

상위 10개의 기업이 자산의 97.98%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2개 기업에 투자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과 같은 항공업체들은 코로나로 인해 여행자들의 수는 감소했지만 대신 화물을 선적할 수 있도록 비행기를 개조하여 전체 매출에서 항공 운송의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90%의 코로나 19 예방을 보여준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은 초저온 냉장보관이 필수여서 항공사들의 항공 운송은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당

그림6. KODEX 운송 배당 요약 정보

  • 연배당
  • 최근 배당 정보(2019년 5월 3일), 주당 배당금: 20원 / 배당률: 0.6%

최근(2020년 11월 기준)에는 2019년 5월 3일에 배당을 했습니다. 이전보다 배당이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배당을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요약

  • 운용보수 0.45%의 대한민국 운송(해운, 항공 등)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KODEX 운송 ETF입니다.
  • 2020년 11월 기준으로 2019년 5월 3일에 배당을 실시하였고 배당률은 0.6%이고 주당 배당금은 20원입니다.
  • 연평균 수익률은 4.38%이나 1년 수익률은 50.69%입니다.
  • KRX 운송지수를 추종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2020년 11월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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