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미디어 컨텐츠 ETF - 와이즈 미디어 컨텐츠 지수를 추종하는 ETF
소개
- 운용보수: 0.5%
- 배당 주기: 연 배당 (매 4월)
- 배당금: 주당 10원, 0.21% (20년 4월)
- 거래량/거래대금: 114,698주/541백만 원
- 투자위험등급: 1등급 (매우 높은 위험)
- 시가총액 : 67억
- 상장일: 2015년 10월 7일
- 운용회사: 미래에셋 자산운용
전략
와이즈에프엔(WISEFn)이 발표하는 와이즈 미디어 컨텐츠 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 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과거 3년 간의 수익률 변동성이 28.11%로 25%를 초과하므로 1등급 - 매우 높은 위험에 속합니다. Tiger 미디어 컨텐츠 ETF의 주요 투자 포인트는 영화, 음악 등 컨텐츠 유통방식의 혁신(OTT: Over the top - 넷플릭스, 웨이브 등), 한류 컨텐츠의 경쟁력 제고에 따른 시장 확대, 유튜브 성장(전 세계 뮤직비디오의 첫 24시간 조회수 Top 5 내 4개가 K-POP), 해외에서 더욱 성장하는 영화관 산업(베트남 등)이 있습니다.
※ 와이즈 미디어 컨텐츠 지수는 와이즈에프엔(WISEfn)에서 산출합니다.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 종목 중 아래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 군을 선정 기준일까지 선정하고 종목 군 중에서 지수 산출기관 내부 심의를 통해 최종 종목을 선정합니다.
- 모회사 또는 자회사를 통하여 미디어 컨텐츠 사업을 통한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 정관의 사업 목적(신규 진출 사업 포함)에 미디어 컨텐츠 사업을 영위한다고 명시한 경우
- 미디어 컨텐츠 사업에 대하여 투자를 현재 진행하고 있거나 향후 투자계획이 있는 경우
시가총액 비중 방식으로 해당 지수를 산출합니다. 연 4회(1, 4, 7, 10월) 정기적으로 종목 및 비중을 변경합니다. 2011년 1월 3일을 기준일로 하며 1,000 Point를 기준지수로 합니다.
수익률
- 지난 1년간 전체 수익률: -21.91%
- 설정 이후 수익률: -32.77%
연평균 수익률은 -6.55%입니다. 최근 3개월 전에 투자하셨다면 27% 이상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보유 주식
-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89.63%
- 임의 소비재: 10.19%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가장 많은 투자(89.63%)를 합니다.
- 와이지엔터테인먼트(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0.46%
- JYP Ent.(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0.20%
- 에스엠(커뮤니케이션 서비스): 10.08%
- 제이콘텐트리(커뮤니케이션 서비스): 9.83%
- CJ CGV(커뮤니케이션 서비스): 9.68%
- CJ ENM(임의 소비재): 9.68%
- 스튜디오 드래곤(커뮤니케이션 서비스): 9.58%
- 키이스트(커뮤니케이션 서비스): 4.97%
- 초록뱀(커뮤니케이션 서비스): 4.17%
- 지니뮤직(커뮤니케이션 서비스): 3.71%
상위 10개의 기업이 자산의 82.36%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8개 기업에 투자합니다.
배당
- 20년 4월 기준, 배당률: 0.21% 및 주당 배당금: 10원
최근(2020년 5월 기준)에는 2020년 4월 29일에 배당을 했습니다. 이전보다 배당이 감소했습니다.
요약
- 운용보수 0.5%의 미디어 컨텐츠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디어 컨텐츠 ETF입니다.
- 올해 4월 기준 배당은 0.21%입니다.
- 연평균 수익률은 -6.55%입니다. ETF 상장 이후 수익률은 좋지 않습니다.
- 와이즈 미디어 컨텐츠 지수를 추종하거나 한류 문화 확산에 긍정적인 투자자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2020년 6월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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